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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8-0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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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표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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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위원들 “문제없다고 들어”
ㆍ공단 “심의위원 고유권한”

철도시설공단이 열차 운행 안전기준에 미달한 SK건설을 월곶~판교 복선전철 사업의 낙찰업체로 선정(경향신문 8월2일자 8면 보도)한 데 대해 심의위원들은 “발주처에서 문제가 없다고 했기 때문에 설계지침을 위반한 줄 몰랐다”고 주장했다. 입찰안내서에서 제시한 기준 미달업체를 적격업체로 선정한 책임을 놓고 공단과 심의위원들이 서로 엇갈린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7일 경향신문이 월곶~판교 복선전철 설계심의를 담당한 위원들과 접촉한 결과 공단에서 SK건설이 입찰안내서의 설계지침을 위반한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공단이 작성한 입찰안내서에는 열차 안전운행을 위해 건축한계(너비)를 3800㎜ 이상 확보하도록 돼 있으나 SK건설은 건축한계를 3600㎜로 설계했다.

토목시공 분야 심의위원인 강원대 한국농어촌공사 처장은 “발주처에서 전체적으로 설계서를 검토했고 그 결과 위반사항이 없다고 우리에게 얘기해줬다”고 밝혔다. 그는 “열차 운행 안전기준과 관련한 건축한계는 발주처에서 당연히 검토하는데 평가 당일 공단에서 제공한 자료에는 위반사항 지적이 없었다”며 “문제가 있다고 했다면 당연히 좀 더 깊이 들여다봤을 것”이라고 했다.

장순웅 심의위원(서울지방국토관리청 건설안전국장)도 “SK건설이 입찰안내서에 제시한 건축한계 기준에 미달한 사실을 정확히 알지 못했다”며 “공단에서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고 심의가 진행됐던 것”이라고 했다.

‘SK건설 설계대로 시공해도 안전운행에 문제가 없느냐’는 질문에 대표 심의위원인 이석원 건국대 교수는 “공단에 물어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같은 심의위원들의 반응은 SK건설의 설계 부적격 여부는 심의위원들이 결정한 것이라는 공단의 주장과 배치된다.

공단은 지난달 30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공단 운영지침상 설계심의는 심의위원의 고유권한으로 공단이 자체적으로 설계 부적격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진구 기자 kangjk@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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